흔적 Vestige 작품을 완성하는데 가장 주된 방법은 물레성형과 연리기법이다.나는 순도 높은 백색의 백토와 실험을 거쳐 만들어낸 색토를 합쳐 빠르게 돌아가는 물레 위에서 성형한 뒤, 천천히 면을 깎아내어 작품을 완성해 나간다. 두 가지흙이 차곡차곡 쌓여 하나가되는 과정을 연리라 부르며, 연리기법을 통해 백토와색토가 합쳐져 추상적인 패턴을 가진 기器를 만든다. 물레위에서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두 흙의 연리를 통해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어지고 흙이 조금씩 말라 적절한 습도가 되었을 때 예리한 칼로 흙을 한꺼풀 씩벗겨내며 숨겨져 있던 중첩된 시간의 흔적인 추상적인 연리문을 찾아낸다. 패턴이 우연적으로 발현되는 것이 연리문 기법의 특성이지만, 나는 수많은 실험과 반복 연습을 통해 계획한 범주 아래에서 의도와 우연이 조화를 이루는 연리문을 구현한다. 그렇기에 모든 연리문은 동일한 것 없이 독특하며 각각의 기器에독자적인 정체성을 부여한다. 연리문의 흔적은 구름처럼 금방 흘러 사라질 것 같은 생동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변하지 않는 색과 강도를 가진 (자기磁器의 물성덕분에) 단단함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렇게 완성된 연리의 흔적은 간결한 형태속에서 표면에 그려진 문양이 아닌 형태를 이루는 구조로써 존재한다. 김덕호|‘흔적’에서 ‘공간’을 보다 작가는 2015년 즈음부터 시작한 작업을 ‘흔적(Vestige)’으로 명명하고 이후 기의 형태와 물성, 색채의 농담을 변용하는 일련의 시도를 해왔다. 그리고 올해는 새로운 작업공간을 구상하고 입주를 준비하면서, 기존 작업의 주제였던 ‘흔적’ 개념을 ‘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확장하고 있다....평면 혹은 바탕 역할에 가까웠던 기물은 작가가 물질이 이동하는 경로를 관찰하는 관상대이자 폭넓은 사색의 장소로 변모했다. 흔적 역시 표면 효과에서 자기 부피와 공간을 점유한 지층으로 재인식되었다. 이것은 표면에만 국한된 일루전 혹은 또 다른 레이어가 아니기에 애초에 평면적이지 않다. 그들은 물질(la matiere) 속에 사는 존재들이자 그와 분리될 수 없는 또 하나의 형태이자 구조다. 물레 성형 특유의 원운동과 빠른 속도 그리고 이색(異色)의 혼성이 낳은 그들은 유동한다.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형상의 색띠들은 기물 내부의 영역으로 사라졌다가 환한 빛 속으로 다시 나타나는 강물처럼 상하로 교차할 뿐만 아니라 횡으로도 질주한다. 또한, 여타 장식 요소들(예컨대 대칭, 교대, 양분, 주름, 물성) 등의 표면장식과 더해져 기물에 리듬을 불어넣는다. 조각도로 기물의 표피를 긁어 골을 만들거나 각을 쳐도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기물에 드리운 빛의 방향과 광량에 따라 조각도가 만든 어둡거나 밝은 주름 속에서 그림자와 더불어 다양한 색조의 변화와 새로운 공간감을 경험케 한다....작가가 용기의 공간과 구조를 바라보는 눈은 기물의 내부와 외부에만 국한되지 않고 벽의 내피와 외피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의 이면(裏面) 즉, 기벽의 내부까지 파고든다는 데 차별점이 있다. 공간의 이면이 지닌 존재감을, 공간을 부피를 증명하기 위해 작가는 용기의 형태를 다양하게 만들고 외피에 각을 치고 굴곡을 만들며 색층의 간격과 횟수, 농담을 조율한다. 구조로서의 물질과 활동으로 생긴 물질 간의 관계를 조율하고 형태와 공간 사이에 새로운 관계가 생성되도록 변형의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시도하는 일련의 노력이다. 출처: 홍지수_미술학박사, 공예평론 "김덕호의 백자연리문기(白瓷鍊理文磁)" 중 일부분 김 덕 호 金德鎬 KIM, DEOKHO1985년 출생 현 양구백자연구소 선임 연구원2014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공예디자인과 출강 2015~2017 성신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공예전공 출강2017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교 공예전공 출강 Education 2013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 디자인학부 도예전공 졸업 2011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도예전공 졸업 Solo Exhibiton2016 VESTIGE, LVS project, 서울, 한국.2019 공간, Lkate gallery, 서울, 한국. Exhibition2019 수묵의 독백, 밀라노 디자인 위크 2019 - 슈퍼스튜디오 센터포인트 KCDF 전시장, 밀라노, 이탈리아2018 가가례, 아름지기, 서울, 한국2018 인연, 렌코도오 갤러리, 교토, 일본2018 시간의 여정. 주 아르헨티나 한국문화원,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2018 시간의 여정. 주 시드니 한국문화원, 시드니, 호주2018 백자의 여름 - 차와 도구, 양구백자박물관, 양구, 한국2018 약방, 창경궁 궐내각사, 서울, 한국 / 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2018 시간의 여정. 스페인 장식미술관, 마드리드, 스페인2018 피서, 한국문화재재단, 서울, 한국2018 음용도구, 예올, 서울, 한국2017 TRESOR Contemporary Craft, Messe Basel, Basel, Switzerland2017 Steel Craft-라이프스타일전,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한국2017 백자의 여름-또 하나의 양구백자, 양구백자박물관, 양구, 한국2017 다경-국제차문화교류전, 서안미술학원, 서안, 중국2017 SOFA Chicago 2017, Navy Pier, 시카고, 미국2017 黑‧白, Babaghury, 도쿄, 일본2017 The room of desire, Raumwerk gallery, 뮌헨2017 COLLECT 2017, Saatchi Gallery, 런던, 영국2016 윤생프로젝트, LKate Gallery, 서울, 한국2016 Contemporary Ceramic Art in Asia, NTCRI, 타이페이, 대만2016 Make Your Movements: Korean Contemporary Objects, A New Approach, Korean Cultural Center UK, London, UK2016 VASE: Function Reviewed, National Craft Gallery, Catstle Yard, Kilkenny, Ireland2016 Together, LKate Gallery, 서울, 한국2016 Korea NOW!, Bayerisches National museum, 뮌헨, 독일2016 Kap-Sun Hwang und seine Schüler", Galerie Handwerk, 뮌헨, 독일2016 Artgeneve 2016, Gallery LVS, 제네바, 스위스2015 Craft Trend Fair 2015, Gallery LVS, 서울, 한국2015 SOFA Chicago 2015, KCDF, 시카고, 미국2015 Intimacy & crafts, Mr Kitly, 멜버른, 호주2015 COLLECT 2015, Gallery LVS Saatchi Gallery, 런던, 영국2015 생티티엔비엔날레,The Experience of Beauty, 생티티엔, 프랑스2014 국제공예트렌드페어, Gallery LVS, 서울, 한국2014 한국 현대미술의 궤적, 서울대학교 문화관, 서울, 한국2014 도자, 미래를 말하다, 경운박물관, 서울, 한국2014 COLLECT 2014, Gallery LVS, Saatchi Gallery, 런던, 영국2014 기다림의 美, 청주시한국공예관, 청주, 한국2014 온·기 溫技, 문화역서울 284, Gallery LVS, 서울, 한국2013 The Gift Collection, Gallery LVS, LVS Craft, 서울2013 Sprout, Gallery Rubi, 도쿄, 일본2013 White in White, JFChen Gallery, 로스앤젤레스, 미국2013 새로운 과거, 서울대학교 박물관, 서울, 한국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국제산업관, LVS gallery, 청주, 한국 2013 일상의 품격, Mokkumto Gallery, 서울, 한국2013 EUTEKTIKUM, Galerie Rosemarie jager, 호흐하임, 독일2013 2013 리빙디자인페어, LVS gallery, 서울, 한국2012 갤러리 이도 신진작가 기획전, Gallery Yido, 서울, 한국2012 52-1, 부산수호롬갤러리, 부산, 한국2012 백중백, Gallery LVS, 서울, 한국2012 From Fürstenberg to Asia. Museum in Castle Fürstenberg, 퓌어스텐베르크, 독일2010 ‘제3회 전통주와 전통음식의 만남, 아름다운 우리그릇’ 展,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 한국2010 ‘그러면’展, Gallery IS, 서울, 한국 Awards2020 예올이 뽑은 올해의 젊은 공예인2016 입선, 제4회 광주백자공모전, 한국2015 입선, 제4회 아름다운 우리도자기 공모전, 한국.2013 입선, 제8회 청주 국제 공예 공모전, Korea.2011 Selected, “Premio Faenza” International Competition of Ceramic Art, Italy CollectionV&A museum, london, UK.양구백자박물관, Yanggu, Korea.2015 Longhouse, East Hampton, New York, USA.